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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- Chap 1. 기본 문법 활용하기

by Elin J 2021. 6. 18.

Chapter 1. 기본 문법 활용하기

1. 변수 활용(1)

 

1) 데이터 타입 유형
  : 불린 타입, 문자 타입, 문자열 타입, 부동 소수점 타입


2) 변수 개념
  : 저장하고자 하는 어떤한 값이 있을 때, 그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


3) 배열 개념
  :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집합


4) 포인터 개념
  : 변수의 주솟값을 저장하는 공간

 


5) 자바 자료형

 

Hash Set -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집합(Set)의 성질을 가진 클래스
- 순서가 중요하지 않음 
Array List -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의 성질을 가진 클래스
- 순서가 중요함(인덱스를 통해 접근 가능)
Linked List - 데이터를 저장하는 노드가 이전노드와 다음노드의 상태를 알고 있는 링크드 리스트 자료구조를 구현한 클래스
Hash Map -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로 되어있는 자료구조를 구현한 클래스

 

 

 

1. 변수 활용(2)

 

1) 파이썬 자료형

세트(Set)형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집합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 Set([  ])
{  }
리스트(List)형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 [  ]
튜플(Tuple)형 초기에 선언된 값에서 값을 생성, 삭제, 수정이 불가능한 형태의 자료구조 (  )
딕셔너리(Dictionary)형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자료구조 { 키 : 값 }

 

2) 인덱싱 - 한개의 값

첫 번째 요소 두 번째 요소  .... 뒤에서 두 번째 요소  마지막 요소
0 1 ... (n-2) (n-1)
-n -(n-1)   -2 -1

 

3) 슬라이싱★ - 여러개의 값
              [ 시작 인덱스 : 종료인덱스 : 스텝 ]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L종료 지점 앞까지만 읽음

 

 

1. 변수 활용(3)

 

1) 아스키 코드 :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

2) 주요 아스키 코드

0 NULL 65 A
32 Space 66 B
48 0 97 a
49 1 98 b