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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

8. 서버 프로그램 구현 - Chap 1. 개발환경 구축 / Chap 2. 공통 모듈 구현

by Elin J 2021. 7. 6.

Chapter 1. 개발환경 구축

1. 개발 환경 구축

1) 개발환경 구축의 개념

  :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편의성, 개발 성능 향상을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과정

 

2) 개발환경 구성 요소

  :    하드웨어 개발환경        /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

    (㉠서버, ㉡클라이언트)

 

3) 형상관리의 개념

  :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  관리하기 위한 활동

 

4) 형상관리의 절차★ ---> 식통감기

  형상 식별 / 형상 통제 / 형상 감사 / 형상 기록

 

 

Chapter 2. 공통 모듈 구현

1. 공통 모듈 구현

1) 모듈 (Module)

  :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

 

2) 응집도의 개념★

  : 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,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

  : 응집도가 높을수록 좋은 품질

  ---> 우논시절 통순기

        우연적 / 논리적 / 시간적 / 절차적 / 통신적 / 순차적 /기능적

 

3) 결합도 개념★

  : 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의 연관도 또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성을 나타내는 정도

 : 결합도가 낮을수록 좋은 품질

 ---> 내공외제 스자

     내용 / 공통 / 외부 / 제어 / 스탬프 / 자료

 

4) 팬인 / 팬아웃 계산방법

  :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 들어오면 팬인(in)

  :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서 나가면 팬아웃(out)

 

 

2. 공통 모듈 테스트

1) 공통 모듈 테스트 개념 

   : IDE도구를 활용하여 개별 공통 모듈에 대한 디버깅을 수행한다

 

2) 공통 모듈 테스트 종류

   : 화이트박스 테스트 / 메서드 기반 테스트 / 화면 기반 테스트 / 테스트 드라이버-테스트 스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