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 1. 개발환경 구축
1. 개발 환경 구축
1) 개발환경 구축의 개념
: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편의성, 개발 성능 향상을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과정
2) 개발환경 구성 요소
: 하드웨어 개발환경 /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
(㉠서버, ㉡클라이언트)
3) 형상관리의 개념
: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4) 형상관리의 절차★ ---> 식통감기
형상 식별 / 형상 통제 / 형상 감사 / 형상 기록
Chapter 2. 공통 모듈 구현
1. 공통 모듈 구현
1) 모듈 (Module)
: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
2) 응집도의 개념★
: 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,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
: 응집도가 높을수록 좋은 품질
---> 우논시절 통순기
우연적 / 논리적 / 시간적 / 절차적 / 통신적 / 순차적 /기능적
3) 결합도 개념★
: 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의 연관도 또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성을 나타내는 정도
: 결합도가 낮을수록 좋은 품질
---> 내공외제 스자
내용 / 공통 / 외부 / 제어 / 스탬프 / 자료
4) 팬인 / 팬아웃 계산방법
: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 들어오면 팬인(in)
: 모듈 자신을 기준으로 모듈에서 나가면 팬아웃(out)
2. 공통 모듈 테스트
1) 공통 모듈 테스트 개념
: IDE도구를 활용하여 개별 공통 모듈에 대한 디버깅을 수행한다
2) 공통 모듈 테스트 종류
: 화이트박스 테스트 / 메서드 기반 테스트 / 화면 기반 테스트 / 테스트 드라이버-테스트 스텁
'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0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- Chap 1.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(1) (0) | 2021.10.05 |
---|---|
8. 서버 프로그램 구현 - Chap 3. 서버 프로그램 구현 / Chap 4. 배치 프로그램 구현 (0) | 2021.07.06 |
9.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- Chap 2.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현 (0) | 2021.07.06 |
9.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- Chap 1.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설계(1) (0) | 2021.07.06 |
10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- Chap 3.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(0) | 2021.07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