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

I. 요구사항 확인 - Chap 2. 현행 시스템 분석(2)

Elin J 2021. 6. 4. 12:56

1. 현행 시스템 파악(2)


1) 디자인 패턴
 : 소프트웨어 공학의 소프트웨어 설계에서 

   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

2) 디자인 패턴 구성요소 - 패,문,솔,사,결,샘
   패턴 이름 / 문제 및 배경 / 솔루션 / 사례 / 결과 / 샘플코드

3) 목적에 따른 디자인 패턴 유형★ -생, 구, 행
    생성 / 구조 / 행위

4) 생성 패턴 - 생빌 프로 팩앱싱
 : 생성 - 빌더 / 프로토타입 / 팩토리 메서드 / 앱스트랙 팩토리 / 싱글톤

5) 구조 패턴 - 구 브데 퍼플 프록컴어
 : 구조 - 브리지 / 데코레이터 / 퍼사이드 / 플라이 웨이트 / 프록시 / 컴포지트 / 어댑터

6) 행위 패턴 - 행 미인이 템옵 스터 비커 스트메체
 : 행위 - 미디에이터 / 인터프리터 / 이터레이터 / 템플릿 / 옵져버 / 스테이트 / 비지터 /

            커맨드 / 스트레티지 / 메멘토 / 체인 오브 리스판서빌리티

 

 

 


1. 현행 시스템 파악(3)

 

1) 현행 시스템 분석서 작성 및 검토 절차
 : 현행 시스템 관련 자료 수집 -> 수집 자료의 분석 

           ->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산출물 작성 -> 산출물에 대한 검토 수행

2) 분석 산출물 종류★ - 현기인 아소하네
  : 정보 시스템 구성 현황, 기능 구성도, 인터페이스 현황,

   아키텍처 구성도, 소프트웨어 구성도, 하드웨어 구성도, 네트워크 구성도

 

 


2. 개발 기술 환경 정의

 

1) 운영체제 현행 시스템 분석 시 고려사항★ - 신, 성, 기, 주, 구
  : 신뢰도, 성능, 기술 지원, 주변 기기, 구축 비용

2) 운영체제 종류 및 특징★
      PC - 윈도즈, MAC, UNIX, LINUX
     모바일 - 안드로이드 , IOS

3) 미들웨어의 개념
 : 분산 컴퓨터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 간에

   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어해주는 소프트웨어  -> WAS